중소기업 근로자 주도 훈련, 이제 90%까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!
중소기업의 교육 투자는 여전히 제한적입니다. 통계에 따르면, 대기업 대비 중소기업의 1인당 교육비 지출은 약 20% 수준에 불과합니다. 교육의 필요성은 충분히 인식하고 있지만, 예산 부담 및 정보 부족으로 인해 실행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. 최근 이런 이유로 ‘정부 직무교육’, ‘중소기업 교육비 환급’ 등 지원제도를 찾는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.
오늘은 그 중 하나인 교육비의 최대 90%까지 환급받을 수 있는 제도, ‘중소기업 근로자 주도 훈련’ 제도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하여 간결하게 안내드립니다.
중소기업 근로자 주도 훈련이란?
중소기업 근로자 주도훈련이란 요약하면 근로자가 원하는 훈련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업이 훈련비를 지원하면, 사업주가 부담한 비용의 90%까지 지원하는 제도입니다. 기존에 50% 지원에서 2025년 7월 7일 이후부터 정부가 훈련비의 90%를 지원합니다.
교육 목적
왜 지금 신청해야 할까요?
👉 7월 7일부터 더 많은 기업이, 더 큰 혜택을 받습니다.
지금 시기 신청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훈련 지원 대상과 범위가 지원 환급 비율이 7월부터 대폭 확대됐기 때문입니다. 이미 시행 중이던 중소기업 근로자 주도 훈련 50% -> 90%로 보다 환급률은 더 높아졌고, 지원 대상 기업도 확대되었습니다. 이전에는 80% 수준이던 환급이 최대 90%까지 상향되었고, 지원 대상이 더 넓어지면서 더 많은 중소기업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. 무엇보다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으므로, 가능한 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 환급률이 90%로 대폭 상승한 지금이 교육을 수강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.
어떻게 신청하나요? (지원 절차 안내)
아마 지금쯤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. “좋은 건 알겠는데… 그래서 어떻게 신청하는 거죠?” 이 혜택을 받는 절차는 간단합니다.
요약하자면 원하는 교육과정을 먼저 신청 -> 해당강의 수강하기 -> 서류준비 및 지원금 신청 -> 지원금 수령(환급완료)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. 신청과정이 어렵지 않으며, 교육수강 시 KSA EDU 한국표준협회에서 환급에 대한 상세한 안내를 제공합니다.